[국제교류활동] 2025 한일미래팩토리포럼 후기 1
- 작성자 학과조교
- 작성일 2025-12-05
- 조회수 1373
발표 사진
우수 상장
단체사진
1. 기본 정보
일본어권지역학전공 2학년 김다인
• 참여 프로그램명 : 2025 한일미래팩토리포럼
• 참여 기간 및 장소: 2025년 8월 25일(월) ~ 29일(금) / 일본 도쿄
• 주관 기관 또는 협력 대학 : 일본 국립 쓰쿠바대학교 도쿄캠퍼스, 일본 국립 올림픽 기념 청소년 종합 센터 등
2. 참여 동기 및 준비 과정
• 프로그램을 알게 된 계기
- 교수님과 상담할 때 이러한 프로그램을 알게 되었습니다.
• 지원 이유 및 기대했던 점
- 한창 저의 주전공에 대해 의문을 가지기 시작한 시기였는데, 교수님께서 이런 국제 교류 프로그램을 갔다 오고 나서 마음을 다 잡는 기회를 가져보라고 말씀하셔서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한일 양국의 학생들이 비슷한 연령대로 모여 하나의 프로젝트를 완성하면서 친해지는 과정을 기대했습니다.
• 준비 과정 (서류, 팀 구성, 발표 준비 등)
아는 사람을 만나게 될 줄은 몰랐는데 저와 같은 학교, 학과인 선배님이 계셔서 팀 구성을 수월하게 할 수 있었습니다. 프로젝트의 역할 분담을 할 때 ppt 제작은 제가 참여했고, 발표는 일본인분이 맡으셔서 각자 역할을 충실히 하며 준비를 할 수 있었습니다.
3. 주요 활동 내용
• 프로그램에서 진행한 활동 소개 (워크숍, 프로젝트, 발표 등)
본 프로젝트를 진행하기 전, 준비물은 무엇이 필요한지, 임의로 팀을 정해 하나의 주제를 고민해보는 온라인 워크숍을 두 차례 정도 했습니다. 오전은 쓰쿠바대학교에서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시간이 대부분이었습니다. 또 일본 하네다 공항에 대해 견학하는 날도 있었고, 한일전시관 같은 곳도 갔었습니다. 제가 참여한 프로젝트는 ‘오버투어리즘’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는 것이었는데, 참가한 팀 중 2등을 하여 우수상을 받았습니다.
• 인상 깊었던 활동이나 경험
처음 만난 일본인분들과 룸메이트처럼 방을 같이 썼는데, 5일 동안 불편함 없이 서로 잘 지낼 수 있도록 배려하는 게 눈에 보였습니다. 일본인과 같은 방을 쓰며 하루하루를 보낸 것은 처음이었기 때문에 인상 깊었습니다.
• 타국 참가자들과의 교류 내용
같은 팀인 일본인분이 한국의 삼겹살을 먹고 싶다고 하여 신오쿠보(코리아타운, 한국식 주점, 음식점, 패션 가게가 밀집해있음)를 가서 같이 저녁을 먹었습니다. 한국에서는 삼겹살을 어떻게 맛있게 먹는지 알려주며 친해진 교류 기억이 있습니다.
4. 느낀 점과 배운 점
• 프로그램을 통해 얻은 것 (예: 글로벌 시야, 협업 능력, 문화 이해 등)
‘오버투어리즘’에 대해 관심을 가지게 된 계기입니다. 그리고 서로 양국의 언어로 소통하려고 노력했던 점에서 협업 능력이 돋보인 것 같습니다.
• 기억에 남는 순간이나 에피소드
저희 팀이 프로젝트를 열심히 준비했지만 상을 딸 거라고는 예상하지 못해 2등으로 팀 이름이 불릴 때 모두가 놀랐던 기억이 있습니다. 상을 받는 순간에도 “에? 우리가? 어떻게?”하면서 기뻐했던 에피소드가 좋습니다.
• 예상과 달랐던 점, 도전이 되었던 부분
한일미래팩토리포럼이기 때문에 한일 학생들만 오는 거라고 생각했는데 영어권 학생분들도 몇 명 계셔서 신기했습니다.
5. 후배들에게 조언
• 프로그램 참여를 고민하는 학생들에게 하고 싶은 말
다른 나라의 또래들과 친해지면서 국제적인 프로젝트를 맡아보고 싶으면 한일미래팩토리포럼을 추천드립니다.
• 준비 팁 또는 추천하는 활동
제가 갔을 때는 4명이 한 방을 썼는데 한국인 2명, 일본인 2명으로 배정되기 때문에 일본에 없는 한국 간식을 사가서 나눠드리는 것도 좋습니다.
• 참여 전 알아두면 좋은 점
저는 여름에 프로젝트에 참여했는데 원래도 몸에 열이 많아 고생했습니다. 여름에 가신다면 꼭 쿨패치나 쿨토시, 선크림, 양산, 미니선풍기를 챙겨가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