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교류활동] 2025 한일미래팩토리포럼 후기 2
- 작성자 학과조교
- 작성일 2025-12-08
- 조회수 1323
주일한문화원 단체사진
타카나와 게이트 시티
츠쿠바대학(단체사진)
- 1.기본정보
글로벌지역학부 1학년 장민주
• 참여 프로그램명: 한일 미래 팩토리포럼 2025 in 도쿄
• 참여 기간 및 장소: 2025년 8월 22일~ 8월 29일 일본 도쿄
• 주관 기관 또는 협력 대학: 일본 국립 츠쿠바대학교 도쿄캠퍼스 2. 참여 동기 및 준비 과정
• 프로그램을 알게 된 계기: 지도 교수님과 상담 도중 프로그램에 대해 알려주셔서 신청하게 되었습니다.
• 지원 이유 및 기대했던 점: 도쿄를 가본 적이 없었고 전공을 일본어권으로 진학하고 싶었는데 이번 포럼에서 학술적으로 배울 수 있는 게 많을 것 같아 지원하게 됐습니다.
• 준비 과정 (서류, 팀 구성, 발표 준비 등): 모두 모인 상태에서 오리엔테이션을 통해 작성한 서류를 갖고 갖은 주제나 원하는 사람들과 팀을 구성하여 팀 프로젝트를 진행했습니다.- 3. 주요 활동 내용
• 프로그램에서 진행한 활동 소개 (워크숍, 프로젝트, 발표 등): 온라인으로 진행한 워크숍을 포럼 시작 전 2번 정도 활동하여 자신이 생각하는 미래의 문제점에 대해 임시 팀끼리 이야기해 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포럼에서는 새로 구성한 팀과 오전에는 발표 준비, 오후에는 자유시간이나 주일한문화원과 JR동일본의 타카나와 게이트 시티 등을 견학하기도 했습니다. 팀프로젝트 주제는 [기회 격차를 줄이기 위한 AI 외국어 학습 서비스]에 대해 발표했습니다.
• 인상 깊었던 활동이나 경험: 방은 사용할 때 한국인과 일본인이 섞인 상태로 방 배정을 받았는데 일본인 룸메이트는 처음이라 두근거렸습니다. 또 일주일이라는 시간이 촉박하여 모든 팀이 숙소에서 마감까지 회의했었던 게 기억이 남습니다. • 타국 참가자들과의 교류 내용: 같은 방을 쓰는 룸메이트 중 같은 팀의 일본인 언니가 있어서 프로젝트에 대한 일본의 교육과정과 일본 학교의 특이점 등을 이야기했었으며, 룸메이트 중 한국 분의 전공이 일어일문 전공이어서 전공에 대해 이것저것 물어볼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4. 느낀 점과 배운 점
• 프로그램을 통해 얻은 것 (예: 글로벌 시야, 협업 능력, 문화 이해 등): 다른 사람들과 팀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것도 어렵지만 모국어가 아닌 외국어를 사용하면서 대화하면서 언어능력과 협업 능력을 증진 시킬 좋은 기회였던 것 같습니다.
• 기억에 남는 순간이나 에피소드 프로그램에서 같은 학교 선배님들을 만났는데 상을 타셔서 존경심이 들었습니다. 자유 시간에 숙소로 돌아오던 중 처음으로 도쿄 타워를 봤는데 정말 크다고 생각했고 같은 팀원들과 밤늦게까지 이야기하면서 프로젝트를 완성했던 것이 기억이 남습니다. • 예상과 달랐던 점, 도전이 되었던 부분: 생각보다 팀 프로젝트를 완성하는데, 주어진 시간이조금 부족했었습니다.
5. 후배들에게 조언
• 프로그램 참여를 고민하는 학생들에게 하고 싶은 말: 일본인 친구들과 같이 생활하면서 이야기하고 싶다면 한일미래 팩토리 포럼을 추천해 드립니다.
• 준비 팁 또는 추천하는 활동: 한국 사람들도 많이 있었지만, 대화할 때는 대부분 일본어로 말해서 일본어가 어렵다면 영어라도 대화할 수 있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 참여 전 알아두면 좋은 점: 일본은 생각보다 더 더워서 여름용품(선풍기, 부채, 선크림 등)을 챙겨가는 게 좋습니다.



